낮은 산(700대 명산)을 즐겁게 오르다

709. 작두산 산행(청주시)

남형윤 2021. 12. 1. 15:27

 

 

 

 

 

 

 

 

 

 

 

- 한국의 명산 중 709위 청주시 작두산 산행 두번째 입니다.

- 2021년 12월 1일(수) 혼자. 문의문화재 주차장- 작두산 능선(팔각정) - 작두산 정상-하산길-양성산- 문의 주차장 코스

 

- 수요일 12월의 첫째날 입니다. 아침 업무를 마치고 점심 시간에 짬을 내어 회사 인근에 위치한 작두산을 찾았습니다. 이곳 작두산은 회사와 가까운 위치에 있으며, 신탄진에서 2년전 새롭게 다리가 놓이고 길이 뚫려 접근성이 좋아 졌습니다. 그래서 점심 시간을 이용하여 작두산을 다녀 왔습니다.

 

문의 문화재 주차장까지 20여분을 달려 주차장에서 산행을 시작합니다. 좌측 작두산 능선방향으로(팔각정 방향) 산행을 시작합니다. 이곳 작두산과 양성산은 대전 신탄진과 청주 문의면 경계 지역에 있는 산으로 낮지만 팔각정 정상에서 대청댐이 보이는 조망이 일품 입니다. 대청댐과 좌측 청주 시골 지역의 농촌마을 풍경이 훌륭합니다. 주차장에서 20여분의 오르막 구간을 오르면 첫번째 조망터가 열립니다.

 

바로 이어서 20여분을 능선타고 이동하면 작두산 능선쪽인 팔각정에 도착 합니다. 이곳에서 대청댐 방면을 조망하면 가슴이 뻥 뚫리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분좋은 조망터 입니다. 기온이 급격하게 하락해 매우 쌀쌀한 날씨지만 산행을 하는 내내 기분좋은 시원함이 느껴집니다. 겨울 찬 공기가 머리를 상쾌하게 합니다.

 

잠시 숨을 돌리고, 바로 작두산 정상을 향해 능선길을 타고 이동합니다. 20여분을 능선타고 이동한 후 정상 바로 입구에서 잠시 오르막 구간을 올라가면 작두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이곳의 조망은 팔각정보다 좋지 않습니다. 3년전에 왔을때와는 분위기가 많이 다릅니다. 정상 인증 표지판도 없어지고, 작은 돌로 정상석을 대신해 놓았습니다. 기분이 별로 입니다. 왜 정상석 표지판을 없앴는지 의아할 뿐입니다.

 

청주시에서 낮고 아담한 외곽의 산들에게도 예쁜 정상석을 만들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산길은 좌틀하여 내리막길을 20여분간 내려 옵니다. 다시 우틀하여 양성산 방향으로 이동해 양성산에 올랐다가 하산 합니다. 본의 아니게 양성산 정상도 다녀 갑니다. 1키로 정도 내려가면 원점인 문의 문화재 주차장 입니다. 가볍게 낮은 산을 올라보는 기쁨을 맛보며 이번주도 행복한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