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대 명산은 활력이다/블랙야크 100+ 명산을 인증하다

8. 기차산 장군봉 산행

남형윤 2021. 3. 6. 20:23

 

 

- 한국의 300대 명산 중 207위 전북 완주의 기차산 장군봉 산행 입니다. 처음 입니다.

- 블랙야크 100+ 인증 중 8번째 산행 입니다.

 

- 2021년 3월 6일(토) 혼자. 구수리 마을 주차장-장군봉 정상-해골바위-구수리 마을 원점회귀. 환종주 코스 입니다.

 

- 새롭게 시작된 블랙야크 100+ 인증을 위해 가보지 못한 산들을 검색하다 1시간 거리에 있는 전주, 완주 지역의 산들을 찾기로 하고, 오늘은 장군봉으로 목표를 정하고 차를 몰아 구수리 마을까지 도착 합니다. 이른 아침 시간이라 주차장에 차가 딱 한대 주차되어 있습니다. 아마 저보다 먼저 온 산꾼인가 봅니다.

 

- 이곳 기차산 장군봉은 예전에 군부대 훈련장소 중 빡센 3대 훈련장소 중 하나라는 명성도 있었고, 새롭게 블백+에 선정된 이후 산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마을 입구를 지나 산행 초입까지 계곡물이 엄청 맑다는 인상을 받고 천천히 마을길을 따라 이동합니다. 드디어 등산로 입구에 도착 합니다.

 

- 산행 초입 구간은  육산으로 시작 됩니다. 이후 약 20분 정도를 이동하면, 이 구간 부터는 거친 바위 암릉 구간의 오르막이 시작 됩니다. 생각보다 훨씬 거칠고 위험한 바우 암릉 오르막 구간 입니다. 조심조심 하면서 뒤를 돌아보니 저 멀리 산그늘의 운무가 멋지게 걸쳐쳐 있습니다. 와우!! 예술 입니다. 오랜만에 아침 일찍 하는 산행에서 이렇게 멋진 조망을 보게되어 감개 무량 합니다.

 

완주, 진안 지역들은 암석들이 융기해서 이루어진 산으로 생각됩니다. 갑자기 이런 지질에 대한 궁금증이 생깁니다. 기회가 되면 살펴 보아야 겠습니다. 멋진 풍경들을 사진으로 남겨 봅니다. 거의 암릉 구간을 기어 올라 가면서 마침내 기차산 정상인 장군봉에 도착합니다. 힘든 오르막 구간을 지나서인지 거친 숨이 쏟아집니다. 잠시 숨을 고르고 블랙야크 100+ 정상 인증을 마칩니다.

 

참으로 귀하고 귀한 산행 입니다. 전북 지역에서는 나름대로 유명세를 탄 산인지 몰라도 전국적인 명성은 블랙야크 100+에 선정된 이후 더많이 알려질 거란 생각이 듭니다. 멋진 바위 암릉으로 소문이 퍼지면 많은 산꾼들이 찾게 될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좋은점도 있지만 나쁜점도 있습니다. 새로운 지역의 멋진 풍경들을 감상할 수 있어 좋지만, 한편으론 이런 아름다운 자연이 인간들에 의해 쉽게 훼손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산을 찾는 분들은 반드시 명심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기차산의 명물인 해골바위 방면으로 하산을 시작 합니다. 해골바위에 도착해서 주변을 살펴보니 참으로 희한하고 멋진 바위란 생각이 절로 듭니다. 장군봉보다 더 유명한 해골바위는 바닷속에서 융기한특이한 지질의 암석으로 여겨 집니다. 아주 보기 드문 멋진 바위 입니다. 한편으론, 외계인을 닮은 모습입니다.

 

해골바위까지 감상을 한 후, 처음 산행을 시작한 구수리 마을로 천천히 조심스럽게 하산을 완료 합니다. 오늘 기차산 장군봉을 처음으로 찾았지만 새로운 느낌은 생생하게 기억될 듯 합니다. 아침 일찍 등산을 한 신선한 기분과 처음으로 찾은 작은 마을과 기차산 장군봉도 오래 생각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