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대 명산은 꿈의 시작이다/블랙야크 100대 명산을 인증하다

64. 동악산 산행(2회)

남형윤 2022. 3. 10. 09:10

 

 

 

 

 

 

 

 

 

 

 

 

 

 

 

 

 

- 한국의 200대 명산 중 136위 전남 곡성 동악산 산행 입니다. 동악산 두번째 산행 입니다.

- 블랙야크 100대 명산 인증 중 65번째 산행 입니다.

 

- 2022년 3월 9일(수) 금강산악회. 대선 투표일. 도림사 주차장-우측 방향 환종주-동악산 정상-배넘이재-대장봉-형제봉-깃대봉-돌탑군-도림사 주차장 코스/ 환종주 코스.

 

- 2019년 방문 이후 두번째 동악산 산행입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제20대 대통령 선거일 입니다. 일찌감치 사전 투표를 했었고, 오늘은 부담없이 대선투표일에 가까운 동악산 산행을 금강산악회를 통해 다녀 옵니다. 산행 코스는 3년전 코스와 반대로 한바퀴 도는 환종주 코스 입니다. 대전에서 2시간 넘게 버스로 이동해 남원 고리봉 산행팀을 비홍재고개에서 내려주고 도림사 주차장으로 이동합니다.

 

주차장에서 하차해 도림사 방향으로 산행을 시작합니다. 도림사 구경은 하산 후 시간이 되면 볼 계획 이었지만 여의치 않아 제대로 구경을 하지는 못하였습니다. 오래전에 창건되었고 역사적 가치가 있는 사찰입니다. 이후, 500미터는 아스팔트 포장길이고, 500미터는 평범한 계곡길을 걸어야 합니다. 이길을 걷는 동안 도림사 9곡 명물들을 소개하는 설명 안내판들이 있습니다. 1키로를 지난후 본격적인 오르막 산행 구간이 시작됩니다. 

 

- 오늘은 선두 대장 역할을 맡아 빠르게 산행을 시작하면서 산악회 길잡이 노릇을 해야 합니다. 적당한 경사도가 있는 오르막 구간을 1키로 이상 올라야 합니다. 첫번째 조망이 터입니다. 왔던 길을 돌아보니 경치가 멋집니다. 매우 높은 해발의 명산은 아니지만, 도림사와 도림사 계곡과 캠핑장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곡성과 인근 지역에서는 매우 유명한 명산 입니다. 전남과 전북의 경계 지역에 있는 산그리메들이 눈에 확 들어 옵니다.

 

1키로 정도 힘든 난이도의 경사구간을 올라야 곡성 동악산 정상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아기자기한 정상석과 석탑이 반겨 줍니다. 멀리 산 그리메들을 돌아 봅니다. 적당한 웅장함과 맑은 하늘이 보기 좋습니다. 1시간이 조금 넘게 걸립니다. 정상 인증을 하고 물한모금 마십니다. 이제 능선길을 타고 배넘이재 방향으로 산행을 이어 갑니다. 이 능선길을 이동하면서 주변 경치들을 둘러봅니다. 산행하기 좋은 구간 입니다. 기온도 적당하게 좋습니다. 배넘이재에서 간단하게 점심 식사를 합니다. 김밥과 한라봉 입니다. 산악회에서 안면을 익힌 백범님과 만납니다. 이후 함께 산행을 진행합니다. 

 

- 식사 후 대장봉, 형제봉, 깃대봉 방향으로 능선과 봉우리 산행을 이어 갑니다. 환종주 코스는 이런점이 좋습니다. 자신의 체력에 맞게 환종주를 하거나 중간에 힘들면 탈출할 수 있는 코스가 있는 산이 환종주 산행의 장점 입니다. 우리는 완전한 환종주 코스를 진행 합니다.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서 경치를 구경하면서 즐거운 산행을 이어 갑니다.

 

행복한 산행이 최고의 산행입니다. 하산하는 코스 중 깃대봉 이후로는 고도를 하강하는 구간이 진행되면서 돌탑군 무더기에 도착 합니다. 오래된 돌탑군들의 모습이 멋집니다. 어느 누구의 수고로움과 정성이 엿보이는 소소한 소원을 빌어보는 장소 입니다. 경의를 표합니다. 오늘 동악산 산행은 소소하고 편안한 산행으로 마무리 합니다.